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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outer 들의 묶음으로 이루어짐
- Packet 단위로 전송 (Packet-Switching)
- Full Link capacity
1.3.1 Packet Switching
- 변환하는데 L(Packet bit) / R(rate) $L/R$
- Store and Forward
- End-End delay : $N(L/R)$
- N : 레이어 수
- 모든 패킷이 라우터에 저장되어야 다음 링크에 저장
- Queuing delay
- 들어오는 데이터 > 나가는 데이터
- 발생시 : 버퍼 사이즈 제한 , 데이터 loss
- Network-core functions
- Routing
- 도착지 설정해주는 단계
- Forward table 생성
- Forwarding
- Packet 을 적절한 Router output 으로 움직이는 단계
- Routing
1.3.2 Circuit Switching
- Circuit 단위
- Receiver 와 Sender 사이의 유지되는 커넥션
- 링크 단위를 쪼개 'call' 단위로 배분
- 큐잉 딜레이 발생하지 않음
- Dedicated Resources : no sharing
- 전화망에서 자주 사용
- FDM (frequency - division multiplexing)
- Bandwidth : frequency 밴드의 두께
Packet VS Circuit
1️⃣Packet
- Real-time 서비스에 적합하지 않음
- Sharing 가능
- 단순하고 효율적이고 가격이 적게 들음
- 예약을 할 필요가 없다
- Bursty Data (들쭉날쭉한 데이터) 에 좋음
💥단점
- 혼잡발생가능 - 큐잉딜레이
- Congestion control 필요
2️⃣Circuit
- 예약을 해야한다 (미리 할당)
- Admission Control
EX) 100 명의 사람이 있다고 가정할 때
Circuit 은 고정된 10명만 예약 하지만, Packet 은 10명이상 사용할 수 있다. (가능성은 적다)
1.3.3 A network of networks
- ISP 를 경유하여 end sys 와 인터넷 연결
- Access ISP 가 광범위하게 연결되어야 한다.
- 모든 호스트 들이 서로서로 데이터 송수신가능
- 복잡하다
- 전화망, 케이블 보단 회사, 대학교 등이 적합하다.
- Access ISP : cutomer
- Global transit ISP : provider
- Reginal ISP
- 모든 구역에는 없는 일부 region 에만 있는 ISP
- Tier 1
- POP (point of presence)
- 1개 이상의 router 로 구성
- Provider network 안에 구성
- 가까우 ISP 끼리는 서로 connect 가능
- 비용 절감
- IXP (internet Exchange Poing)
- Multiple ISP 가 서로 peer 하기 위해
- Content-Provider Networks
- Google data center
- 비용절감, end sys 전달 제어가능
- Private 한 TCP /IP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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