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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outer 들의 묶음으로 이루어짐
  • Packet 단위로 전송 (Packet-Switching)
  • Full Link capacity

1.3.1 Packet Switching

  • 변환하는데 L(Packet bit) / R(rate) $L/R$
  • Store and Forward
  • End-End delay : $N(L/R)$
    • N : 레이어 수
  • 모든 패킷이 라우터에 저장되어야 다음 링크에 저장
  • Queuing delay
    • 들어오는 데이터 > 나가는 데이터
    • 발생시 : 버퍼 사이즈 제한 , 데이터 loss
  • Network-core functions
    • Routing
      • 도착지 설정해주는 단계
      • Forward table 생성
    • Forwarding
      • Packet 을 적절한 Router output 으로 움직이는 단계

1.3.2 Circuit Switching

  • Circuit 단위
    • Receiver 와 Sender 사이의 유지되는 커넥션
  • 링크 단위를 쪼개 'call' 단위로 배분
  • 큐잉 딜레이 발생하지 않음
  • Dedicated Resources : no sharing
  • 전화망에서 자주 사용
  • FDM (frequency - division multiplexing)
    • Bandwidth : frequency 밴드의 두께

Packet VS Circuit

1️⃣Packet

  • Real-time 서비스에 적합하지 않음
  • Sharing 가능
  • 단순하고 효율적이고 가격이 적게 들음
  • 예약을 할 필요가 없다
  • Bursty Data (들쭉날쭉한 데이터) 에 좋음

💥단점

  • 혼잡발생가능 - 큐잉딜레이
  • Congestion control 필요

2️⃣Circuit

  • 예약을 해야한다 (미리 할당)
  • Admission Control

EX) 100 명의 사람이 있다고 가정할 때

Circuit 은 고정된 10명만 예약 하지만, Packet 은 10명이상 사용할 수 있다. (가능성은 적다)

1.3.3 A network of networks

  • ISP 를 경유하여 end sys 와 인터넷 연결
  • Access ISP 가 광범위하게 연결되어야 한다.
    • 모든 호스트 들이 서로서로 데이터 송수신가능
  • 복잡하다
  • 전화망, 케이블 보단 회사, 대학교 등이 적합하다.
  • Access ISP : cutomer
  • Global transit ISP : provider
  • Reginal ISP
    • 모든 구역에는 없는 일부 region 에만 있는 ISP
    • Tier 1
  • POP (point of presence)
    • 1개 이상의 router 로 구성
    • Provider network 안에 구성
  • 가까우 ISP 끼리는 서로 connect 가능
    • 비용 절감
  • IXP (internet Exchange Poing)
    • Multiple ISP 가 서로 peer 하기 위해
  • Content-Provider Networks
    • Google data center
    • 비용절감, end sys 전달 제어가능
    • Private 한 TCP /IP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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