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상반기 첫 은행 서류를 작성했다. 하나금융티아이 서류가 먼저 떠서 티아이를 준비하고 있었는데 하나은행은 중복 지원이 안된다고 하더라,,!@@@@

쓰던 자소서를 접고 바로 하나은행으로 갈아탔다. 아무래도 티아이 보다는 은행이 더 인프라가 좋다고 생각했다. 하나금융티아이 자소서 첨삭내용을 바탕으로 하나은행 자소서를 재구성했다.


 

서류


1. 하나은행에 지원한 이유를 본인의 지원 분야와 연관지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2. (온기) 공동의 목표를 위해, 원팀 마인드셋으로 구성원 간 협업을 이끌어내거나 협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3. (용기) 미래에 대한 용기로 두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 경험에 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4. (동기)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행동의 동기(원동력)에 대해, 입행 후 하나은행에서의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과 연관지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하나은행의 바뀐 인재상을 토대로 자소서 문항이 바뀌었다.

1. 프로젝트 원에 대한 동기를 작성하고 입사후 포부에 프로젝트 원에 참여하고 싶다고 서술했다.
2. 협업을 하며 팀원간의 중재를 이끌어낸 경험을 서술했다.
3. 안드로이드 앱 프로젝트를 서술했다.
4. 노인을 위한 챗봇을 서술하고 입사후 포부를 작성했다.

첨삭된 내용을 바탕으로 완벽하게 재구성하지 못해 아쉬웠던 서류 작업이었다.

하지만 그 결과는

(대충 합격 사진)

사진을 깜빡하고 못찍었네 ㅎㅎ

서류 합격이 많이 없다보니 합격마저 신기하다..야호


 

코딩테스트


하나은행의 코딩테스트는 알고리즘 3 + SQL 2 , 총 5 문제로 진행된다. 프로그래머스 환경에서 치뤄지며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게 했다. SQL 실력이 부족해 프로그래머스에서 와장창 풀었다.

코딩테스트 후기는 다음과 같다.

1. 구현
    1. unordered_map 을 이용해 날짜별 출금 한도 체크했다.
    2. 날짜 시간 출금액을 모두 문자열로 주는데 화딱지가 났다.
2. dfs
    1. 전형적인 dfs문제
    2. 다른분들은 dp로 풀었다는데 나는 dp형 머리가 아니어서 생각조차 안났다.
3. 해시맵
    1. 문자열 보자마자 토할것같아서 안풀었다 ㅎㅎ(사실 시간이 없었다.)
4. union all
    1. 어떻게 풀지 막막하다가 union all로 따로따로 구했는데 맞는 풀이인지 모르겠다
    2. 일단 예제는 맞았다.
5. union all
    1. 이것도 이렇게 푸는건지 맞는지 모르겠다
    2. 이건 예제 틀렸다. 왜인지 모르겠는데 AVG 가 잘안되는것같다.
    3. timediff, timestampdiff 이라는 함수가 있는지 처음 알았다.

전체적인 후기

요즘 은행권에서 문자열을 활용한 문제를 많이 낸다고한다. C++ 사용자인 나에겐 청천벽력같은 소식.. 역시나 하나은행도 알고리즘 3문제 모두 문자열 활용한 문제여서 골때렸다.

데이터베이스 문제는 풀만했지만 많이 어려워지고 있는 것 같다. 열심히 준비해야겠다.


총 3제출했는데 결과가 어떻게 되려나..



다음엔 면접 후기로!!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