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준비과정

코딩테스트 결과가 발표되고 면접일은 그 주 목요일이었다. 3일밖에 안남은 상황. 나는 자소설닷컴에서 면접 스터디를 구하는 방에 얼른 들어가 준비했다. 총 3명이서 준비했는데 진짜 소름돋게도 스터디장님이 웅진 면접에서 같이 면접본 분이셨다. ㅋㅋㅋ대박적
 
화요일, 수요일 총 이틀간 스터디를 진행했고 화요일은 자기소개서 질문, 수요일은 PT 질문을 연습했다.
 
각자 자기소개서를 보내고 질문할 내용을 3가지씩 정해서 당일날 모의 면접 형태로 진행되었다. 급하게 준비하느라 지원동기는 보면서 했고, 모의면접이라 그런지 좀 편안하게 봤다.
 
다음날은 PT 면접 대비였다. 하나은행 기출 PT 질문을 토대로 새로운 PT 주제를 찾기로 했다. 뉴스에는 찾기가 어려웠지만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좋은 주제 및 기출에 나온 자료들이 있는 것 같아 참고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하나금융경영연구소

하나금융정보 정기 발행되는 다양한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정보와 소식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최신 호 보기

www.hanaif.re.kr

면접 당일

4월 11일 목요일 오후 면접 대상자이기에 11시 40분까지 하나은행 본사에서 버스를 타고 청라 하나은행 캠퍼스로 이동했다.
 



청라 캠퍼스는 정말 아무것도 없이 건물밖에 없었다. 들어가니 바로 명찰을 나누어주고 면접 대기장소로 이동했다. 대기장소에는 곤약젤리랑 다양한 먹거리가 있었고 먹으면서 면접을 기다릴 수 있었다.
기다리는 시간동안 조원들이랑 얘기좀 하다보니 첫 면접인BEI 면접시간이 다가왔다.

BEI 면접

그냥 기본 직무 면접 같은 느낌이었다. 보통 한 조에 7명이라 70분잡는데 우리는 2명이 안와서 50분 간 진행했다.
 
우리 조는 개인질문 → 공통질문 순으로 했다.

개인질문

하나은행 프로젝트원이 무엇인지?
프로젝트원이 아닌 다른 개발할수도 있는데 어떻게할 것린지?
스케줄링 기법 중 하나
디지털 혁신은 무엇이고 디지털 혁신을 하나은행에서 어떻게 할 것 인지
선도하는 인재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공통질문

왜 하나은행이며 본인이 왜 되어야하는지?
마지막으로 할말 (선착순 2명)

💡 왜 나한테만 스케줄링 기법을 물어보냐고!!! 후기에는 전공 지식 안물어봤다는데 왜 나한테만 물어보냐고오 ㅠㅠㅠ 당연히 준비가 안되어있어 횡설수설하다가 끝났다.. ㅠㅠ

PT

시간이 흘러 PT 면접 차례가 되었고 명찰 번호 순서대로 준비했다.
 
PT 준비시간은 총 30분이고 총 두문항을 준비해야한다. 준비는 종이 한 페이지에만 적어갈 수 있었고, 발표시간은 7분 질문은 8분이었다.
 
내 기억상 PT 주제는

  1. 손님들이 전문적인 앱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부가서비스만 이용하는 이유와 해결방안
  2. 생성형 AI를 금융시스템에 접목시키는 방법

이었다. 1번 지문이 내가 PT 스터디 하면서 다뤘던 내용이라 쉽게 작성할 수 있었다. 오히려 생성형 AI 답변이 힘들었다.

HVI

소파 같은데 앉아서 대화하는 식으로 하는 면접이었다. 커다란 강의실안에 소파 두개가 덩그러니 놓여 면접보는건데 의자만 소파로 바뀌었지 취조 느낌이었다. ㅋㅋ
 
그래도 면접관님이 편하게 질문해주셔서 10분이라는 시간이 너무 빨리갔다.

끝으로

모든 전형을 마무리하고나니 하나은행 굿즈와 맛있는 간식을 주셨다. 내가 거의 끝번이라 시설 즐기지도 못하고 10분만에 짐싸고 나가야했다. 시설은 정말 좋아 다시 오고 싶은 곳이었다. 면접비 5만원 개꿀~
 



결과는 예상대로 불합 ㅠ
 

반응형

+ Recent posts